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악성코드 그리고 분석가들
    독서록 2011. 7. 13. 22:46

    특수관계


    리뷰를 쓸까 말까 고민했습니다
    . 저자와의 특별한 관계 때문입니다. 특수관계인(?)이 리뷰를 쓰면 팔을 안으로 굽는다고 좋은 얘기만 쓰게 될 것 같아서 말입니다. 괜히 누군가 제가 쓴 글을 읽고 책을 구입했다가 낚였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책에 마이너스일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. 그래서 고민을 했는데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. 뭐 그냥 좋은 얘기만 쓰려고요. 제가 이런 특별한 관계임을 밝히는 것으로 책임을 회피해 보겠습니다.

     

    저는 글쓴이의 일생에서 5시 42분 부터 7시 30분 까지를 같이한 사이입니다. - 뭔 얘기인지는 책을 보시면 압니다. :) 글쓴이와 같은 대학교, 대학원을 졸업했고 같이 석사과정을 밟았습니다. , 같이 벤처를 창업해 게임을 만들기도 했고, 재미난 서비스를 만들기도 했습니다. 하지만, 망했습니다... 만약, 성공했으면 아직도 같이 일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.. 이렇게 같이라는 단어를 몇 번이나 써야 하는 나름 특별한 관계입니다. 사실, 제 집사람을 소개해 준 이도 글쓴이입니다.ㅎㅎ

     

    글쓴이는 너무나 동적이고 드라마틱하게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. 그 드라마틱한 삶을 보고 있노라면 제 삶이 너무 평온하게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. 그래서 저는 글쓴이를 부러워하며 한편으로는 존경합니다. 어렵게 시작해서 온갖 역경을 이겨내며 여기까지 온 그의 삶의 여정을 존경합니다.

     

    악성코드 그리고 분석가들


    특수 관계를 너무 지나치게 강조한 모양입니다. 흐흐흐 이제 책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. 몇 년전 글쓴이를 만났을 때 책을 쓰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. 자신의 이름을 달고 책을 내보고 싶다면서요. 저는 농담반 진담반으로 응원을 해줬습니다. 그리고 그 날 집으로 돌아가는 차 안에서 정말 책이 나올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습니다. 다른 사람이 그런 얘기를 하면 비웃었겠지만 글쓴이는 좀 달랐거든요. 그리고 지난번 만났을 때 정말 책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.

     

    대단한 놈…’

     

    책을 사서 읽겠다는 약속을 하고 한참이 지난 며칠 전에서야 드디어 책을 구입했습니다. 그리고 또 며칠이 지나서야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. 하지만, 일단 책을 잡으니 놓을 수가 없더군요. 책에 첫 장부터 마지막 장을 넘길 때까지 너무나 익숙한 이야기들이 펼쳐졌습니다. 가끔 만날 때마다 저에게 재미있게 들려주던 무용담들이 책 곳곳에 쓰여져 있었거든요. 평소에 이야기를 아주 재미나게 하는 글쓴이의 성향이 책에도 고스란히 녹아 마치 직접 이야기를 듣는 듯 재미 있었습니다.

     

    물론 새롭게 알게 된 사실도 많았습니다. 악성코드가 무엇인지 글쓴이가 정확히 어떤 일들을 하는지 말이지요. , 재미난 이야기들 곳곳에 숨어있는 안랩의 문화와 개발 프로세스를 훔쳐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. 특히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답게 철저한 코드리뷰가 일반화 된 것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. 짝 프로그래밍 할 때 자연스레 일어나는 코드리뷰 외에는 코드 리뷰에 회의적이던 저에게는 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.

     

    꼭 보안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개발자가 아니라도 한 번 읽어볼 만한 것 같습니다. 일단 재미 있거든요. 다만, 전문용어들을 좀 더 쉽게 풀어 썼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점과 글쓴이의 느낌을 나타내는 수사가 불필요하게 등장해 글의 몰입을 가끔 방해할 때가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. 그리고 저에게 해줬던 더 많은 재미난 이야기들이 책에는 실리지 않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.

     

    이건 책 샀다는 인증샷이고 마지막으로 글쓴이게 한마디만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상철아! 책 샀으니 책에 싸인 좀 해다오~ ㅎㅎ

    '독서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공정하다는 착각  (0) 2021.02.28
    떨림과 울림  (0) 2021.01.24
    위기의 시대, 돈의 미래  (0) 2021.01.05
    커넥톰, 뇌의 지도  (0) 2020.12.31
    테스토스테론 렉스  (0) 2020.12.16
Designed by Tistory.